주메뉴

홈아이콘  >  인물/오피니언  >  칼럼

[칼럼] ‘성인 휜다리’ 원인과 치료

김동현 원장 / 서울휴재활의학과의원

김동현 원장 / 서울휴재활의학과 의원 입력 : 2019-02-11 13:54  | 수정 : 2019-02-11 13:54

네이버 페이스북 밴드 구글 트위터 핀터레스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링크 인쇄 다운로드 확대 축소

 

사진=123RF

 

[헬스앤라이프 헬스닥터 김동현] 골반의 틀어짐으로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은 휜다리다. 성인이 된 이후에 몸에 나타나는 여러가지 변화들에 대해서 고민을 하는 환자가 이외로 많다. 실제로 성인 휜다리 같은 경우 특히나 외형적으로 전체적인 각선미를 망치기 때문에 자세교정을 받는 여성 환자가 늘고 있다. 단지 보기 안좋아서 외관상 필요에 의한 것일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개선을 정확하게 하는가가 중요하다.

 

우선 성인 휜다리란 어떤 증상을 말하는가. 성인 휜다리, 골반틀어짐에는 몇가지 특징이 있다. 우선 O자형 다리의 경우 허벅지부터 복숭아뼈까지 틈새가 열려 있으며 무릎이 안쪽 또는 바깥쪽을 향해서 휘어져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외형적으로 보았을 때 알파벳 O자와 비슷한 형태로 휘어져 있어 O자형 다리로 흔히 불린다. X자형 다리의 경우 무릎은 닿아 있지만 그 외 부분은 모두 벌어져 있는 상태다. 발을 모으고 서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전체적인 외형이 알파벳 X자를 그리는 것이 특징이다.

 

골반틀어짐의 경우에는 외형적으로는 눈에 띄게 다른 점은 없어보이지만 실제로 외형적으로 드러나게 되면 보기에 좋지 않은 것은 물론이고 젊은 나이에 퇴행성 관절염이나 척추와 골반 통증을 유발하게 돼 상당히 주의해야 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성인 휜다리와 골반틀어짐의 원인은 다양하다. 가장 크게 두가지로 구분되는데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눠볼 수 있다.

 

성인 휜다리와 골반틀어짐은 후천적 원인의 비중이 현저히 크다. 다시 말하면 예방할 수 있고 고칠 수 있는 경우가 많다는 의미다.

 

선천적 원인이라고 한다면 유전이나 비타민D 결핍으로 인해서 뼈 자체가 휘어지는 경우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후천적 원인의 경우는 좌식생활이나 운동부족, 보행습관이나 하이힐 착용 등 바르지 못한 자세와 잘못된 습관에 의해서 척추의 측만곡이 정상 배열에서 벗어나서 틀어지게 됨으로써 골반의 후방 회전, 고관절이나 무릎, 발목 관절이 회전되는 경우에 발생한다.

 

사진=123RF

 

그렇다면 치료법 혹은 증상의 해소법은 어떤 게 있을까. 성인 휜다리나 골반틀어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적인 자세 교정과 동적인 움직임 교정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틀어진 골격과 관절의 위치를 바로잡는 치료를 통해서 구조물을 올바르게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동적 움직임을 교정해야 잘못된 골반이나 고관절, 무릎, 발목 관절의 움직임을 교정해 바르게 잡아줄 수 있다. 그것을 유지할 수 있는 근력을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잘못된 습관을 정확하게 교정해 줌으로써 재발을 방지하고 체형에서 발생하는 휜다리, 골반틀어짐 등의 이상이 치료된 후에 제대로 된 근골격계를 정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news1@healthi.kr

 

#헬스앤라이프 #헬스닥터 #칼럼 #성인휜다리 #휜다리 #서울휴재활의학과 #김동현 #원장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골반틀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