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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김충의 심평원 서울지원장 “심사기관에 대한 심리적 벽 허물겠다”

윤혜진 기자yhj@healthi.kr 입력 : 2019-03-08 08:11  | 수정 : 2019-03-08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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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앤라이프 윤혜진 기자]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에 따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도 2020년 본격적인 원주시대 개막을 앞두고 업무 개편을 본격화하고 있다. 물리적 거리에 따른 핸디캡을 해결하고 현장중심의 업무수행의 원활함을 위해 지원의 역할 강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 일환으로 종합병원에 대한 진료비 심사업무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본원이 아닌 전국 지원으로 이관됐다. 또 최근 서울지원은 서울지역 상급종합병원 진료비 확인 업무 이관을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키로 했다. 특히 서울은 지역특성상 요양병원이 집중되는 지역으로 지원의 역할이 더 중요해질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서울지원의 수장인 김충의 지원장을 만나 올해 주요 추진 사업 등에 대해 들어봤다.

 

김충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지원장이 올해 서울지원서 계획하고 있는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헬스앤라이프

 

"의약단체 신뢰구축·협업에 주력하겠다" 

 

“요양기관과 소통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 지난 한해는 의약단체 중심 소통에 중점을 뒀다면, 올해는 개별 요양기관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지원 김충의 지원장이 인터뷰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많이 언급한 단어는 ‘소통’이었다. 그는 올해 사업 계획에 대해 ‘기관운영’, ‘심사’ 두 가지 분야로 나눠 설명하면서도 소통을 기반으로 이야기를 풀어갔다.

 

기관운영에 대해선 고객과 소통해야 한다는 시대 흐름에 따라 고객인 요양기관과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 지원장은 “지난해까진 5개 의약단체 중심으로 소통을 많이 했는데 올해는 개별 요양기관까지 직접 접촉, 소통을 확대할 계획이며, 현장 중심의 의사소통 확대를 위해 그간 오프라인 간담회 중심에서 온·오프라인 병행 소통으로 확대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에서도 강조하고 있듯이 기관의 사회적 역할이 중요함에 따라 의약단체와 공동 무료진료봉사도 분기에 한 번 정도는 실시하겠다”고 덧붙였다.

 

심사와 관련해서도 요양기관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의료계와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지원장은 “요양기관들이 심사기관과 직접 대면한다는 것에 부담감을 느끼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심사기관에 대한 심리적 벽을 허물기 위해 요양기관과 개별 대면 상담하는 방법에서 올해부터는 서울시 구의사회가 가교역할이 돼 의사회와 함께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시행했고, 그 결과 서로가 이해폭은 넓어지고 갈등의 간극은 좁혀졌다는 걸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한방·치과분야 까지 확대 계획도 갖고 있다. 김 지원장은 “그간 의사회 중심으로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진행했는데 올해는 한방과 치과 분야도 확대·운영할 계획”이라며 “현재 서울시한의사회, 서울시치과의사회와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 해 착오청구 예방 비용 610억원...“사전점검서비스 홍보 강화”

 

요양기관의 진료비 착오청구 방지를 위해 ‘청구오류 사전점검서비스’ 이용 활성화에도 힘쓸 방침이다.

 

청구오류 사전점검서비스는 청구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요양급여 청구 전 오류사항을 자가 점검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환자의 자격 착오 기재, 증빙자료 미제출, 치료재료나 약의 상한금액이나 의료행위 산정 오류 등 938개 항목을 본 청구 이전에 점검할 수 있다.

 

지난해 청구오류 사전점검서비스 점검현황에 따르면 사전점검 서비스 이용기관은 3350기관이며, 점검 건수는 49만2228건이다. 이중 금액산정 오류로 인한 점검 건수가 7만7040건으로 가장 많았다. 비용으로는 자격 및 주민등록 미기재, 구입증빙자료 미제출 관련이 대부분이다.

 

김 지원장은 “이 서비스를 통해 청구오류사전 수정·보완한 비용이 2018년 기준 약 610억"이라며 "요양기관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착오청구로 인한 이의신청 및 보완자료 제출에 따른 행정비용 감소 및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지원에서는 청구착오를 줄이기 위해 청구착오 다 발생 요양기관에는 안내문 발송, 직접 방문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요양기관이 요청 시 직접 원격지원으로 안내를 실시할 계획이다. 다만 김 지원장은 "아직까지는 시스템 이용 방법이 원활하지 못해 요양기관 실무에 활발하게 이용되지 않고 있다"며 "이에 대한 개선 및 홍보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본원 이관업무 종합병원 요양급여 심사 '원활’

 

김 지원장은 2017년 1월 지원으로 이관된 종합병원 요양급여비용 심사 안정화 여부에 대해선 “조기 정착됐다”고 평했다.

 

서울지원은 고객지원부, 심사평가1·2부, 심사평가3부로 총 4부로 나뉜다. 이 중 심사평가3부가 종합병원 요양급여비용 심사 지역진료심사평가위원회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종합병원 요양급여비용 심사를 별도 부서에서 전담하는 유일한 지원이다.

 

김충의 지원장은 심사 안정화의 비결 역시 ‘소통’을 꼽았다. 그는 “종합병원 심사의 조기안정화를 위해 44개 종합병원 보험심사과와 개별 간담회를 52회 진행하며 요양기관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이에 대한 의견수렴 여부를 즉각 피드백함으로써 요양기관과의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며 “이런 노력이 종합병원 심사안정화의 초석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달부터 진행 예정인 '상급종합병원 진료비 확인 시범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상급종합병원 진료비 확인 시범사업이란 서울지원 관내에 있는 13개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비급여 진료비용의 적정여부를 확인하고자 민원을 제기할 경우 본원 진료비 확인부가 아닌 서울지원에서 처리하는 것이다.

 

김 지원장은 "전주에 있는 사람이 비급여 진료비 확인 관련해 상담을 원할 경우 원주까지 가야 하는데 전주지원에 이관이 되면 접근성이 높아지므로 국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3월부터 3개월 간 서울지원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하면서 전국 지원으로 업무 이관이 타당한지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yhj@healthi.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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